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새해 들면서 많은 투자자들은 미국의 기준금리가 올해는 인하할 것을 간절히 바라며 예상하는 편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지난 4년동안 선진국들의 '통화정책'은 계속해서 같은 흐름을 보여왔기 때문이겠지요.

글로벌 통화정책 갈림길

하지만, 긴축이냐, 완화냐.  특히 미국의 금리 결정에 따라 통화정책을 이어왔지만,

2024년 들어 각국의 경제 궤도가 달라지면서 중앙은행별로 정책 경로와 속도에도 균열이 확인되는 모습입니다.

계속해서 미국만 따라갈 것인가 독자적인 통화정책으로 이젠 나가야하는가 갈림길에 서 있는 것이지요. 

금리인상 예상되는 국가들

일례로 1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올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인하가 예고된 상황이지만, 뉴질랜드는 자국의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끌어내리기 위해 이르면 이달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시장에서는 뉴질랜드의 금리 인상이 임박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ANZ은행은 이르면 오는 28일 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4년간 선진국 중앙은행들로부터 확인됐던 통화정책 동기화(synchronization) 추세가 약화하고 있다. 뉴질랜드가 팩(pack)을 깨뜨릴 것"이라면서 "글로벌 추세보다 각국 사정이 중시된 데 따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거론되는 곳은 뉴질랜드만이 아닙니다.

호주중앙은행(RBA)의 미셸 블록 총재는 지난 6일 회의에서 "추가 금리 인상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며,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시그널을 예상해온 시장을 일제히 혼란에 빠뜨리기도 했습니다.

JP모건은 지난 12일 캐나다, 호주 중앙은행이 다른 글로벌 중앙은행들보다 더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디플레이션을 극복하기 위해 수십년간 노력해 온 일본 역시 몇 달 내 금리 인상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입니다. 만약 일본이 금리인상을 단행할 경우 2007년 이후의 첫 금리 인상이 될 예정입니다.

반응형

금리인하 예상되는 국가들

이런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국가들이 있는 반면,

스위스 국립은행은 이르면 다음 달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가까스로 경기침체를 피한 유로존에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면서 최근 조기 인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르면 4월부터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인하가 단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ECB 총재는 최근 "물가안정목표 2% 달성을 향해 지속해서 가고 있다는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영국의 경우 경기침체 우려와 높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확인되고 있어 통화정책 방향을 둘러싼 영란은행(BOE)의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하기도 했습니다.

금리 인하 결정에 신중한 미국과 유럽

모두가 알고 있는 것 처럼, 미국은 예상보다 강한 지표로 인해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다소 후퇴한 상황입니다.

연초만 해도 제기됐던 3월 인하설은 이젠 힘을 잃었고, 현재 6월 인하 전망을 기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금리선물시장은 현재 Fed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이상 인하할 가능성을 70%이상 반영 중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최근 경제 성장 전망 역시, 미국의 경제전망이 개선된 반면 유로존은 악화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처럼 각국 경제 궤도가 달라지면서 통화정책 전망도 차이가 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채권 트레이더들은 1년 후 벤치마크 금리가 미국은 약 1%포인트, 유럽은 약 1.2%포인트 떨어지는 반면, 호주에서는 0.4%포인트 하락하는 데 그치고 일본은 0.3%포인트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제임스 매킨타이어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에 맞서 싸우는 데에는 연대했지만, 상황이 바뀌면서 이탈자가 생기는 것도 불가피하다"며 "최소한 초기에는 금리 인하로 전환에 있어, 개별 국가의 상황이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후버 연구소의 미키 레비 객원연구원은 "중앙은행 당국자들이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책금리를 결정함에 있어, 다양한 인플레이션 및 경제 상황에 직면해있다"고 진단했습니다.

 

2/21일 미국 1월 FOMC 의사록 ,  2/22일  ECB 의사록 공개

오는 21일과 22일에는 각각 Fed의 1월 FOMC 의사록, ECB의 의사록이 공개됩니다.

금리 결정권을 가진 위원들의 인하 시점 및 폭 관련 논의, 경제 전망, 인플레이션 평가 등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과 EU의 향후 통화정책에 따라 우리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기에,

'올해는 금리가 인하될 것이니 무조건 주식 비중을 늘리자'는  생각보단,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를 보다 면밀하고 긴 호흡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언제?

근로소득자 분들, 연말정산 잘 마치셨나요? ^^ 모두 ‘추가 납부’가 아닌 ‘환급금'을 받게 되셨길 바래봅니다. 그런데 환급금액이 있는 분들은 도대체 언제 연말정산에 대한 세금환급금이 입

hiddenway.tistory.com

 

"착한 가격 업소" 이용하고 2000원 캐시백 받기!

요즘 너무 물가가 높아지며 밖에서 점심 한끼 사먹는 것도 부담이되고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점심을 매번 굶을 수도 없고, 매일 도시락을 싸갈 수도 없고 참 고민이 깊어집니다

hiddenway.tistory.com

 

잠든 돈 찾기 총정리 : 휴면계좌, 의료비, 통신비, 카드 포인트

주인이 차아가지 않아 잠들어 있는 돈, 다시말해 각종 휴먼계좌, 초과 의료비 환급, 통신비 환급, 카드 포인트 등에 쌓여있는 미환급금이 무려 약 5조 7천 599억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깜짝 놀라셨

hiddenway.tistory.com

 

이스라엘 휴전 거부? 그럼 원유 ETF에 투자해볼까?

오늘은 불안한 중동 정세가 지속되면서 원유 가격에 변동성에 투자할 수 있는 원유ETF 투자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2월 5일~ 2월 9일 지난주 동안 가장 많이 오른 자산은 원자재 중 원유였습니다.

hiddenway.tistory.com

 

728x90
반응형